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차이나는 스토리] 우리 민족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하얼빈역(哈尔滨站)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3.12.13 10: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의 원흉을 저격했던 바로 그 역사의 현장 하얼빈역...

우리 한국 사람들에게 하얼빈역(哈尔滨站, Harbin Railway Station)은 안중근 의사가 우리 민족의 원흉 이토오 히로부미를 저격했던 역사적 사건이 발생했던 장소로 기억되는 곳이다. 

 

그 하얼빈역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하얼빈역은 현재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난강구(中国黑龙江省哈尔滨市南岗区)에 위치하고 있고, 중국철로하얼빈국집단유한공사(中国铁路哈尔滨局集团有限公司)가 관리하고 있으며, 

이 하얼빈역을 통하여 징하철로(京哈铁路, 베이징과 하얼빈 연결), 빈저우철로(滨洲铁路, 하얼빈과 만저우리 연결), 빈수이철로(滨绥铁路, 하얼빈과 수이화 연결), 징하고속철로(京哈高速铁路, 베이징과 하얼빈 고속철로), 하치고속철로(哈齐高速铁路, 하얼빈과 치치하얼 연결 고속철로), 하무고속철로(哈牡高速铁路, 하얼빈과 무단장 고속철로), 하쟈고속철로(哈佳快速铁路, 하얼빈과 쟈무스 연결 고속철로)를 연결하는 주요 역이다. 

1899년 중국과 러시아가 동청철로(东清铁路)를 공동으로 보수하면서 정식 기차역으로 만들어졌으며, 그래서인지늠 모르겠으나 중국 전역에서 두번째로 큰 유로스타일(Euro Style)의 기차역이고, 동북지역에서는 그 규모가 4번째로 큰 기차역이기도 하다. 

이곳, 하얼빈역 남쪽광장에 안중근의사 기념관이 위치해 있으며, 중국 정부는 하얼빈역 1번 플랫폼에 안중근 의사가 우리 민족의 원흉인 이토오 히로부미를 저격했던 장소에 표지석을 설치해 놓았다. 

하얼빈으로 가는 방법은 인천공항에서 하얼빈으로 가는 직항노선을 이용하면 언제든지 다녀올 수 있는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