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만이 거주한 ‘(상하)장(上下)鄣’ 은 지금의 산서성 서남부. 다시보는 조선열전(5-2) 부일사학 국사편찬위원회 (63)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3.05.14 00: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보는 조선열전(5-1) 에서 계속.

 

1. 마지막 번 문장 옛날 연나라와 제나라(齊國)의 망명자들의 왕이 되었는데 도읍은 왕험(王險)이다. 王之都 王險 에서 왕험(王險)은 보통명사 즉 서울, 수도라는 뜻인지, 고유명사인 어느 지명인지 부터 따져보아야 한다.

 

앞에 서울을 뜻하는 가 있으니 王險 은 지명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조선을 의도적으로 삭제하고 줄이고 만이(오랑캐)’라고 비하하는 입장인 사마천으로서는 굳이 후대에서라도 찾을 가능성이 높은 지명을 기록하기 보다는,

 

차이나 천자의 입장을 생각하여 아부하는 뜻으로, 수도 서울 즉 도읍을 조선이라는 조그만 나라에서는 이 들어가는 험준한 곳으로 王險이라고 부른다는 의미로 사용했다고 해석한다.

 

2. 왕험의 험은 험할 험, 검소할 검, 낭떠러지 암 세 가지로 읽는다. 檀君王儉(단군왕검)의 검과 비교해 보자.

 

1) 첨은 다, 모두 등의 뜻을 가진 글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의견일치한다는 의미이다. 많은 사람들이 모인다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회의문자.의 본자(本字). 많은 사람의 의견이 일치하는 일, ()하여 모든 사람을 뜻함. (네이버 한자사전)]

 

2) 은 위에 사람 () 아래에 사람 () 2 글자 합계 3 글자가 들어가 있다. 코리아에서 1,2,3. ‘3’은 완성을 말한다.

사람들이 다 모인다는 뜻이다. () 이 있다.

그런데 나라를 뜻하기도 하는 입 () 2개이다. 1 개이면 설명하기 아주 간단명료한데 왜 2개일까?

 

3) 에 사람 ()이 붙어서 왕검의 검이 되었다. 많은 코리안 들의 지도자라는 뜻이 된다.

 

4) 에 땅을 의미하는 좌부방이 붙어서 왕험王險의 험이 되었다. 모든 코리안 들이 모이는 곳이고 왕이 사는 곳이 왕험王險이다.

 

사실은 단군왕검의 검과 왕험王險의 험이 으로 같이 읽히는 것을 확인한 것만으로 충분하다. 왕험(, )은 특정 지명이 아니라 보통명사 서울인 것이다.

 

서울에 위치한 조선연방의 ()’ 이 들어간 조선이 왕험() 조선이고, 지방에서 참여하는 조선이 진번조선, 예맥조선인 것이다.

 

5) ‘사기’ ‘조선열전의 후반부 대부분은 한나라가 조선의 수도 왕험王險을 공격하는 전투를 묘사하고 있다. 이는 고구려의 수도 평양이 지명인지 보통명사 수도=서울인지에 대한 논의와 맥락이 닿아 있다. 수나라와 당나라가 공격한 평양이 어디에 있는 것인지 검증하기가 쉽지 않다.

 

6) ‘사기가 쓰여진 기원전 100년경의 발음을 추적할 수는 없지만 현대 한자읽기 왕험과 비슷하지 않을까 한다. 이는 한민족 역사책에서 단군왕검 壇君王儉)자가 왕험의 자와 비슷하다는 것에서 유추할 수 있다.

 

7) 1281년에 쓰여지긴 했지만, 삼국유사 권1 고조선조에는 고조선을 왕검조선(王儉朝鮮)’이라고 특별히 세주를 달았다. (卷 第一 紀異 第一 古朝鮮王儉朝鮮)

 

만조선이 있었듯이 왕검조선(王儉朝鮮)’은 따로 있었다. 사마천은 왕검조선을 숨길려고 왕험이라고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3. ‘조선열전을 줄이면

 

진번조선의 옛 땅 상하장에 옛날 연나라 사람 이 들어가 조선의 왕이 되었다. ‘은 도읍을 왕험에 했다. 王之都 王險. ‘이 왕이 된 조선은 한나라 공격으로 망하고 다섯(5)(한나라의) 제후국으로 갈라졌다.” 이다.

 

사마천은 속보이는 거짓말은 차마 할 수 없었나 보다. ‘이 조선의 왕이라고 했지, ‘이 조선을 건국했다고 하지는 않았다.

 

기자가 언급된 송미자세가에서는 송나라가 건국한 경위를 소상하게 밝히고 있고 송나라의 역사를 구구절절이 기록하고 있는 것과 너무나 대조적이다. 줄여서 이야기하면 사마천은 조선을 자기와 같은 종족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4. 상하장上下鄣에 대하여 국사편찬위원회는 시원한 해석을 하지 못한다. 아니 시원한 해석을 하지 않는다. ‘상하장빈터의 이름으로 보아 상하장이 어느 지역인 것으로 번역해 놓고 그 곳이 지금의 어디인지 설명을 하지 않는 것이다.

 

1) ‘조선열전번 문장에서는 ()으로 보았다.

[ 自始全燕時, 嘗略 屬 眞番朝鮮, 爲置吏, 築 鄣塞. 처음 나라의 全盛期로부터 일찍이 眞番朝鮮을 침략하여 복속시키고, 관리를 두어 국경에 성과 요새를 쌓았다.]

 

축 장새 築 鄣塞 과 상하장 上下鄣 에 있는 은 같은 글자이다.

 

이라는 지역에 있는 요새 혹은 () 이 장새鄣塞 이며, 사기열전에서 요동고새 遼東故塞 (요동에 있는 옛날 요새·) 이라고 한 것으로 해석할 부분이다.

 

어느 지역인 상하장을 줄여서 이라고 표시하고, ‘에 있는 요새를 장새라고 쓴 것이라고 본다. 현대 감숙성, 섬서성에는 새가 들어간 지명이 많다.

 

2) ‘은 우부방이 붙은 것을 보아 지역명이 확실하다. 원래 출발은 () 이었을 것이다. () 에 우부방 '' 이 붙은 것이 이다. () 에 삼 수가 붙은 () () ·부족이 살던 지역을 흐르던 강이다.

 

()을 찾으면 을 찾는 것과 같다. 차이나에는 장하가 여러 군데에 있다. 하나는 감숙성에 있고 다른 하나는 양자강의 지류이고, 필자가 살펴보는 장하는 산서성~ 하북성을 흐르고 있다.

 

놀랍게도 차이나 산서성 한복판에서 하북성으로, 서에서 동으로 흐르는 두 강이 있는데 청장하, 탁장하이다. 두 강이 합쳐져 흐르는 지역에서는 장하이다!

(上游由两河合一一为清漳河一为浊漳河都发源于山西省东南部太行山腹地行政隶属于山西晋中及长治等地. 바이두 漳河

 

장하는 장치시에서 발원한다. 장치시는 은허(안양시) 서쪽이다. 장치시 서쪽이 임분시이다.

 

3) () 글자를 해부해 보자. () + () + () 이다. () 완전하다의 의미가 있다. () 를 숭상하는 민족이 나라를 설립하는 것을 완성했다.”는 의미가 되고, 은 바로 나라를 세운그 지역이다. ()은 그 지역을 흐르는 ()이다.

 

씨와 관련하여 바이두는 대략 다섯 (5) 지역에서 성씨가 시작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 중 산동성 태안시 동평현 장성촌을 최우선으로 지목하고 있다. 장국鄣國은 주무왕이 임명한 강태공의 노국에게 멸망 당했고 후손은 무도군 지금의 감숙성 롱남시(한중시 서쪽 200)로 이동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바이두 章姓. 부록 참조)

 

4) 필자는 상하장의 후보지로 세 군데를 살펴보고 있다.

 

한성시에서 황하를 동쪽으로 건너면 있는 하진시, 만약 임분시가 조선의 우거가 최후를 맞은 왕험이라면 완벽하게 설명이 되는 지역이다.

 

산서성 동남부 황하가 굽는 운성시 일대, 운성시는 은나라의 수도이고 은허가 발굴된 일대인 학벽시(조가현), 안양시, 한단시로 가기에 편한 곳이다.

 

그리고 임분시 동쪽에 있는 장치시 일대이다. 장치시는 장하가 발원하는 지역으로서 장하와 가장 가깝다.

 

운성시에서 임분시까지는 북으로 147거리이다. 운성시에서 장치시까지는 309이다. 장치시에서 임분시까지는 174이나 태행산맥을 넘어가야 한다. 세 도시는 삼각형 꼭지점에 있다고 기억하면 된다.

 

 

부록

漳河中国华北地区海河流域漳卫南运河水系支流漳河古称衡漳衡水衡者横也意指古代漳河迁徙无常散温而不可制约西汉末年以前漳河属于黄河水系以后因黄河南徙纳入海河水系

 

上游由两河合一一为清漳河一为浊漳河都发源于山西省东南部太行山腹地行政隶属于山西晋中及长治等地),下游作为界河在经过区段划分河北省与河南两省边界到河北省邯郸市馆陶县合流卫河称漳卫河卫运河进入海河水系的南运河漳河流经三省四市21县市区长约400余千米流域面积为1.82万平方千米(바이두, 장하漳河 https://baike.baidu.com/item/%E6%BC%B3%E6%B2%B3/85162?fr=aladdin)

 

부록

章姓百家姓中排第40章姓一般出自于姜姓任姓也因他姓而改姓因他族而改姓当代章姓人口已达150占全国总人口的0.12%为排行一百一十八位的大姓

 

1源出姜姓说

出自姜姓姓氏辨证》、《通志·氏族略》、《元和姓纂古今姓氏书辨证等所载章姓的 孕育地 在 山东省 泰安市 东平县 鄣城村现属章丘县),商朝时为 鄣国

章姓的 诞生地 为 豫章今江西省南昌)。

周成王姬 诵执政时 期赐封姜太公 于齐地建立齐国

鄣国 被姜太公 收为 附庸国后 姜太公 将 齐国 留封给嫡子而 将 鄣国 分封 给庶子

到了姜虎时被 正式 封于鄣国鄣国被 齐国 灭亡姜虎辗转 数年遂定居 于 武都于 鄣字 去邑 为章

(바이두, 章姓

https://baike.baidu.com/item/%E7%AB%A0%E5%A7%93/6634416?fr=aladdin )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