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황제와 치우에게 제사를 지낸 漢(한)나라 유방의 고향 강소성 서주시 패현, 풍현 (沛丰邑) , 옥갑이 출토된 안휘성 탕산현, 진시황이 치우에게 제사지낸 하남성 상구시일대! 이 모두는 우임금 시절 반경 40㎞ 내의 서주徐州였고 서주는 동이의 땅이라고 (皆属东夷之地。) 바이두 (차이나의 네이버) 백과사전 ‘풍현’丰县에서 설명! 부일사학 국사편찬위(25)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3.01.05 23:32
  • 수정 2023.01.22 2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들어가는 말

1) 황제와 치우에게 제사를 지낸 ()나라 유방의 고향 지금의 강소성 패현 江苏省 沛县, 옥갑이 출토된 안휘성 탕산현,安徽省 碭山县 진시황이 치우에게 제사지낸 하남성 상구시 수양구 河南省 商丘市 睢阳区. 이 다르고 하니 멀리 떨어진 것 같지만 탕산현 기준으로 반경 40내의 지역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27463d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9pixel, 세로 52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27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61pixel, 세로 595pixel

 

2. 주나라 무왕은 은나라 침공시 풍읍豐邑에서 출발했나, 기산岐山에서 출발했나?

1) 주나라는 당초 도읍인 현재 섬서성 기산현 인근에서 동쪽으로 세력을 확장하였다.

 

2) 주나라는 犬戎(견융), 密須(밀수),耆國(기국)을 정벌하였다. 은나라 왕은 부하의 직언을 무시하였고 주나라는 우(), 숭후호(崇侯虎)를 계속 침공했다. 그리고 풍읍(豐邑)을 건설하였으며 기산 아래에서 풍읍으로 도읍을 옮겼다. 이 기사에 나오는 지명 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바이두 백과는 한나라 시대의 다른 역사책 상서대전등을 인용하여 耆国 기국등을 지금의 산서성 장야현 서남으로 비정하고 있다. 글자 기 를 후세의 주석을 단 사람들의 의견을 따라 와 같은 것으로 보고 가 산서성 장야현 서남에 있음을 근거로 비정한 것이다.

 

3-1)그리고 풍읍을 섬서성 장안현으로 비정하고 있다. 迁都 于今 陕西长安县 = 섬서성 장안현은 현재는 서안시 장안구이다. 산현에서 대략 150~200떨어져 있다. 도읍을 옮긴 것으로 보면 조상의 묘지가 있는 기산현에서 150~200떨어진 서안시 장안구로 옮긴 것은 충분히 설득력 있다고 본다.

 

3-2) 주나라가 섬서성 기산현에서 동진하고 있는데 황하를 건너 산서성 장야현에 있는 耆國(기국)을 침공하고 다시 황하를 건너 남쪽으로 와서 섬서성 장안현으로 도읍을 옮겼다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황하가 기원전 11세기에는 섬서성 장안현 북쪽으로 흘러 특별히 황하를 건너지 않았다면 그나마 가능한 비정일 수 있다.

 

3-3) 서안시 장안구에서 산서성 장야시로 직진할려면 반드시 황하를 서에서 동으로 건너야 한다. 우회하여 황하를 건넌다면 차이나가 비정하는 지금의 맹진에서 주나라 무왕이 황하를 남북으로 건넜다고 볼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서안시에서 낙양시까지 350, 낙양시에서 황하를 건너 장야시까지 대략 150 이상이다. 주나라가 황하를 건너서 은나라 수도 안양시(학벽시) 바로 옆 장야시까지 침공했다가 다시 황하를 건너 기산근처로 돌아올 이유는 없다.

 

4) 그러면 주나라가 천도한 (서울을 옮긴) 豐邑(풍읍) 은 과연 서안시 장안구일까?

4-1) 사기 주본기 원문을 보자.

明年(명년)伐犬戎(벌견융)明年(명년)密須(벌밀수)

이듬해 견융(犬戎)을 정벌했다. 그 다음해에는 밀수(密須)를 정벌했다.

 

明年(명년)敗耆國(패기국)

또 그 다음해에는 기국(耆國)을 무찔렀다.

 

殷之祖伊 聞之(은지조이문지)()以 告帝紂(이고제주)

은나라의 조이(祖伊)가 이 사실을 듣고 두려워 주왕에게 고했다.

 

紂曰(주왈):「不有天命乎(불유천명호)是何能為(시하능위)!」

주왕이 말했다. “나에게는 천명이 있지 않는가? 그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明年(명년)(벌우)明年(명년)崇侯虎(벌숭후호)

이듬해는 우()를 정벌했다. 그 다음해에는 숭후호(崇侯虎)를 정벌했다.

 

崇侯 虎(숭후호) : ()나라 숭()의 제후이다. 서백창이 주()왕이 사람을 마구 죽인다는 말을 듣고 탄식하자, 이를 주()왕에게 참소하여 옥에 갇히게 하였다. 뒤에 옥에서 풀려난 서백이 숭()을 정벌하여 그곳에 풍읍(豐邑)을 건설하였다. (‘스윙https://m.blog.naver.com/swings81/221792374001 ) 숭산 소림사?

 

而作豐邑(이작풍읍)自岐 下而 徙 都豐(자기하이사도풍)

그리고 풍읍(豐邑)을 건설하였으며 기산 아래에서 풍읍으로 도읍을 옮겼다.

 

明年(명년)西伯崩(서백붕)太子發立(태자발립)是為武王(시위무왕)

이듬해 서백이 세상을 떠나자 태자 발()이 즉위했으니 이 사람이 곧 무왕이다.

 

[04-02[史記(사기) 本紀(본기)] 04. 周本紀(주본기) (2/14).10.]

 

4-2) 에서 自岐 下 而()으로부터 즉 기산 꼭대기에서 산 아래로라고 해석할 수는 없다. 이 때 를 남쪽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황하 하류 지역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황하 하류 지역으로 해석하면 의 유력한 후보지는 강소성 서주시 풍현이다.

 

풍현은 동쪽으로 한나라 유방의 고향 패현과 붙어 있다. 사마천의 사기高祖(고조) 豐邑 中陽裏 人(패풍읍중양리인)姓劉氏(성유씨)字季(자계)라고 풍현과 패현을 패풍읍으로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바이두 설명이다. 서주 풍현은 헌원황제때부터 있었고 제 곡이 구주를 만들 때 서주가 그 중 하나이다. 그 때 풍 지역은 서주에 속했고, 모두가 동이의 땅이다. 요임금이 우를 시켜 치수에 성공하고 구(9)주를 같게 한 바攸同, 풍은 서주지역이었다 ; (순임금), 하나라, 상나라가 연이어 있던 곳이다.沿袭 송나라왕 언이 도읍한 곳이다.

 

丰县

古谚云先有徐州后有轩唯有丰县不记年

 

具有悠久文明历史的华夏大地自轩辕黄帝以来统制天下分封万国

 

万国咸宁此时尚未分州

 

帝喾创设九州徐州即为其中之一此时丰地隶属于徐州皆属东夷之地

제 곡이 구주를 만들 때 서주가 그 중 하나이다. 그 때 풍 지역은 서주에 속했고, 모두가 동이의 땅이다.

尧使禹治水九州攸同丰仍为徐州之域商沿袭

 

周朝并徐州于青州丰此时随之隶于青州

 

春秋时期属宋为 宋王偃的都所

 

左传鲁庄公十二年682),宋国大乱群公子奔萧宋桓公立封萧叔大心于萧此时丰为其支封

 

周赧王二十九年286),魏共伐宋宋康王逃走死于温地丰邑遂属楚

 

秦灭楚统一六国分封郡县丰始为县隶楚郡复以丰隶泗水郡

https://baike.baidu.com/item/%E4%B8%B0%E5%8E%BF/1438443?fr=aladdin

 

이제 지도에서 상구시商丘市 동쪽에 우(순임금 도성)이 있고, (하나라 도읍지)가 있는 것이 이해될 수 있다. 商丘市 뜻은 상나라 언덕이다. 상구시가 상나라 도읍지였다고 붙인 이름이다.

 

4-3) 而作豐邑(이작풍읍)自岐 下而 徙 都豐(자기하이사도풍)에서 이 지금의 강소성 서주시 풍현이다. 풍현은 동이(한민족)의 땅이었다. 패풍현에서 나고 자란 한나라 유방은 동이(한민족)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