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CC GROUP과 ANA항공의 ACD "온- 오프라인 융합사업" 추진위한 업무 제휴 체결!

임만택 전문 기자
  • 입력 2021.06.08 1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CC(Asian Consulting Corp)GROUP(회장김태우)은 일본 ANA항공의ACD (Alliance Cargo Direct 대표 Hurui Hiromichi)와 OMO (online merges with offline)사업목적의 합작법인 설립을위한 업무제휴에 합의하였다. 그 첫 사업으로, 지난 5월15일 양사는 중국 텐센트의 위쳇 미니프로그램에 한국의 영화, 음악, 드라마를 비롯하여 화장품, 생활용품에서 각지방특산품에 이르는 모든 컨텐츠를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서비스에 착수하였다.

일본ACD는1년전부터, 본 서비스를 개설하여 도요타, 소니 등 대기업들의 중국어 자사홈페이지와 라이브 방송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교토, 와카야마 등 일본 지방정부들도 관광안내와 특산품을 미니프로그램 채널을 통한 직접 광고와 판매(B2B, B2C, C2C)가 가능하게되었다. 

위쳇 미니프로그램은 중국내 이용자 (14억인구의 85%가 모바일 사용중) 들이 자신의 ID하나로 다른 어플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세계 최초의 엡인엡(app in app) 방식의 차별화된 서비스이다. 여기에 한국 컨텐츠를 더하여 보다 적극적인 중국인 유저의 욕구에 부응하는 전략적 제휴다.  

ANA(ACD)는2년전부터, 중국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쇼핑물을 구축하여  알리바바, 텐센트와 파트너쉽을 맺어 400만명의 유저 보유하고 있다. 동시에 일본에서 위쳇 미니프로그램의 라이브 방송 서비스 허가를 받아서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각 지방정부 관광지 생방송을 하는 등  타사가 추종할 수 없는 확고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위쳇 미니프로그램

지금까지 중국인은 해외 SNS와 접속은 금지되어 있었고 외국기업도 중국내 홈페이지나 인터넷 쇼핑몰(허가취득 필수)을 직접 개설할 수 밖에 없었다. 이를 넘어서, 코로나로 모든것이 멈춰진 상황도 벗어나는, 중국시장 진출이 쉬워진 미니 프로그램은 위쳇안에 개인의 웹페이지를 만들어 자신만의 제품, 광고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재고없는 직접 판매 방식이다.

앞으로는 한국의 연극, 영화, 뮤지컬 등의 라이브 방송도 가능하게 되어, 한국에서 직접 중국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방송이 가능하게 되어 국내 프로덕션, 방송국의 관심도 높아 지고 있다.

지난 5월부터는 미니프로그램에 등록과 홈페이지 제작및 영상광고 서비스를 선행(B2B, B2C)하고, 7월부터는 리이브 방송 서비스를 시작할 준비에 들어가 있다. 한일간의 중국시장 전개를 위한 양사의 전략적 목표에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시장의 성장을 겨냥한 포석과, 다운로드가 필요없는 미래형 검색(app in app)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동시에 한국형 월경 EC(무재고판매)구현및 관세 제로의 특별보세구역에서 물류를 선점하기위한 한일간 시너지를 위한것이다. 

궁극적인 전략은 중국의 주요 EC 플랫폼을 확장시켜 나가기위해 한국과 일본 각 지방 특산품을 중국에 판매하고 지방생산품의 판매DX,  지역창생DX에 연결해 가는 것이다. DX(Digital transformation)란 "기업이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조직과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지속적으로 가치 제공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가는것"을 말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