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월 운세 계사(癸巳) 일간 별 (84강)

고정숙 전문 기자
  • 입력 2021.04.28 22: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운세 계사(癸巳) 일간 별 (84)

                                                                                                 

 

5월은 계사(癸巳)로 천간 는 음() , 가랑비와 같은 작은 물을 뜻하고, 지지에 는 양() , 뜨거운 불이고 동물로는 뱀에 해당된다. 수의 영향으로 습기가 있고 뱀이 살아가기에 적합한 환경이기 때문에 癸巳일주는 일반적으로 먹고 사는 데 유복(裕福)한 편이다. 55일 입하(立夏)를 기준으로 65일 망종(芒種)까지가 癸巳 월이다. 癸巳는 하늘로부터 도움을 받는다는 천을 귀인에 속한다.

본인의 일간을 모르는 사람은 무료 만세력을 다운로드해서 생년월일을 넣으면 알 수 있다.

                                                                                                  

 

목에 천간 수는 정인이고, 지지에 화는 식신이다. 에게 는 십이운성으로 이다. 이란 역마라는 뜻으로 활동이 왕성함을 의미한다. 건강을 돌아보지 않고 무리하게 활동을 한다면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것이 또한 이다.

월지(月支) 화 지장간에 들어있는 천간 성분을 각각 대입해보면 재물[]이 건록이고, 관성[]이 장생을 받고 있으며, 표현력, 사회성을 나타내는 식상[]이 건록에 놓여있다. 이 모든 것이 ->, ->태지에 놓여있다. 태는 발전, 근면, 노력을 뜻하고 변화의 시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태는 안정되지 않은 상태이기도 하니, 뭔가 결정할 일이 있을 때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 금 편관의 시기인 512~19일까지는 신경 써야 할 일도 있고, 하기 싫은 업무가 주어질 수 있으니 참고 견디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식신 화가 건록으로 태지에 놓였으니 많이 베풀어야 한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승진,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직장을 그만 둘 수도 있다. 그 것 외에는 목 일간에게 5월은 대체로 희망적인 달이 될 것이다.

                                                                                            

목 일간에게 5월은 좋은 기회의 달이다. 칠살 금을 , 인성이 막아주고 지장간 성분들이 모두 건록과 장생에 놓이게 된다. 재물이 정재에 건록이니 금전을 취하는 데 유리하고 안정된 수입이 보장된다.

정관 금과 암합을 하니 남녀모두 이성 운이 들어온다. 기혼자는 화가 목욕으로 태지에 놓이게 되니, 가정 밖에서 바람이 날 소지가 다분하다. 상관 화는 관을 치는 십성이니 기혼자들은 각별히 이성 문제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 [], []이 금생수, 수생목, 목생화로 월지[]까지 소통이 원활하니 대인관계에서 교류가 활발하고, 목 화초가 꽃을 피우는 달이 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인성 수의 힘이니 부모님께 효도하고, 주변에 인정으로 베풀면 천을 귀인의 은덕이 배로 늘어나 복을 받게 될 것이다. 다만 상관 화가 건록에 놓이게 되는 519 ~ 65일까지 여자는 남편, 또는 남친을 이겨먹으려는 심리가 강해지는 때이니 주의하고 언어를 부드럽게 하라. 만약 작가, 또는 예술인이라면 이 시기에 창작의 힘이 발동해서 글도 잘 써지고 창의력을 발휘하게 되니 길하다.

                                                                   

        

화에게 5월은 정관과 비견이 들어온다. 화는 일간 화에게 뿌리가 되어주고, 천간 수는 정관이니 취업에 유리한 달이다. 금 편재가 장생으로 건록에 놓이게 되니 자신감이 충만해지고 다양한 시도와 사업 확장을 하려는 기운이 강하게 들어온다. 그러나 癸巳 태지에 놓이게 되고, 개인의 운보다 국운(國運)이 우선이다. 지금은 코로나 시국이니 무리한 확장은 삼가는 것이 좋다.

그동안 풀리지 않았던 어려운 일이 있었다면 5월은 순조롭게 해결될 수 있다. 여자는 결혼과 임신하는 달도 된다. 비견은 동료, 형제를 뜻하는 십성이니 이들과 협력해서 상생해 나간다면 재물 취득에 더욱 유리하다. 그러나 동업하라는 뜻은 아니다. 주변 사람들과 경쟁하기보다는 화합하는 분위기로 이끌어 나가라는 뜻이다. 인맥이 재물을 이어주는 연결고리가 된다.

                                         

                 

화 일간은 5월은 쉬어가는 달로 삼으라. 천간 丁 癸 충으로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구설수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토 상관 구간인 55일부터~12일 까지는 특별히 언어를 순환해서 사용하라. 재물 금이 장생을 받아 돈은 들어오지만 태지이다. 지인들과 돈거래는 절대 하지 말라. 巳酉丑 금 운동으로 재물은 유리하지만 화의 에너지가 많이 소진될 수 있으니 과욕은 금물이다.

지지에 화는 십성으로는 겁재이지만, 화의 뿌리가 되어준다. 평소와는 다르게 자신감이 충만해져서 빠른 결과를 얻기 위해 일을 성급하게 밀어붙이면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지장간에 화 겁재가 동주(同住) 하고 있기 때문이다.

화에게 5월은 건강관리 잘하고 마음을 느긋하고 편안하게 가지는 것이 좋다.

                                                                                                    

토 일간은 55일부터 12일까지 비견 토를 만나게 된다. 이때에는 자존심과 주장이 강해지는 기간이지만, 월간 수와 戊癸 합이 되면서 실력 발휘를 못하게 되고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구간이다. 경쟁심리, 타인으로부터 간섭, 방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주변에 있는 나머지 글자들의 성분에 따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비견을 경쟁자로 보지 말고 협력자로 상대하면 금 식신 기간 (512~ 19)에서 좋은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만약 예능인이라면 편인 (519~65) 기간에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의력, 감각이 평소와 다르게 발휘될 것이다.

일간이 합을 하는 때는 주체성을 상실할 수 있다. 사주 원국에 뿌리가 있다면 흔들리지 않겠지만 신약한 사주라면 마음 수양을 단단히 하고 대처해 나가야 한다. 특히 남자 토에게 수는 이성이 되니. 미혼남은 결혼 운이 들어온 것이고, 기혼남은 가정에 더욱 충실히 하는 자세로 5월을 보내야 한다.

                                                                                

토 일간에게 화는 제왕지다. 지장간 성분을 보면 겁재[], 상관[], 정인[]이 들어있다. 겁재는 나의 재물을 빼앗아가는 십성이다. 이 기간은 재물 욕심을 내려놓고 주변에 어려운 지인들이 도움을 청해오면 밥이라도 한 끼 사주고 돌려보내라. 대인관계에서 스트레스도 따를 수 있다. 상관 기간 동안은 주변에 부드러운 언어로 대화를 하고 특히 여자는 남편, 남친에게 더욱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라. 상관이 움직이는 기간에는 신경이 날카로워질 수 있다. 그러나 전체적인 5월 운을 보면 제왕과 건록, 장생으로 시험 합격, 직장 승진 등, 정인이 움직이는 화 기간부터는 5월 중반까지 힘들었던 일들이 잘 해결될 것이다.

                                                                                                    

금에게 편인[]과 편관[]으로 인해 5월 중반까지는 직장, 또는 가정일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비견[] 기간 동안은 경쟁 구도에 놓이게 되고, 지지 巳丑 합으로 금 기운이 강해지니, 상대적으로 재성인 나무[]가 약해진다. 이때에 재물 손실이 있을 수 있으니 돈거래나 과도한 투자는 삼가는 것이 좋다.

화 편관 기간에 특히 여자 금은 배우자와의 불화를 주의하라. 그 점만 주의하면 화 기간에 강한 금 기운을 녹여주니 직장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승진하는 등, 본인의 가치가 상승한다.

5월 중반까지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힘들고, 하기 싫은 업무가 주어지지만 하반기로 가면서 결과는 좋은 쪽으로 흘러간다.

                                                                                                          

금 일간에게 5월은 정인[]이 건록으로 사() 화 사지에 놓였으니 육체적 활동보다는 정신적으로 하는 업무에서 실력을 발휘하는 달이 될 것이다.

그동안 꾸준히 준비한 공부가 있다면 시험 합격 운에 길하다. 다만 대인관계에서는 길과 흉으로 극과 극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평소 인맥 관리를 잘했다면 좋은 작용으로 나타나고, 그 반대였다면 정관 화가 금 운동으로 겁재로 돌변할 수 있으니 흉으로 드러날 것이다.

겁재 금이 장생지에 놓여 직장에서 승진하는데 다소 불리할 수 있겠지만, 금이 지장간 정관 화와 암합(暗合)을 하고 있으니 해볼 만한 경쟁이다.

남녀 모두 이성 운이 들어온다. 정관과 암합이니 좋은 배필이다. 정관은 여자에게는 남자, 남자에게는 자식이 되니 혼전 임신이 될 가능성도 높고 결혼까지 이어질 수 있는 인연이다.

금기가 강해져서 상대적으로 재성인 나무가 약해질 수 있으니 재물관리는 더욱 세심하게 할 필요가 있다. 기혼남은 아내의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고 배려해야 한다.

                                                                                                              

수 일간에게 5월은 매우 바쁜 달이 될 것이다. 왕성하게 활동하는 기운으로 들어왔으나, 끊어진다는 절지와 다시 생겨난다는 태지에 놓인 환경이니 희비(喜悲)가 교차하는 달이 될 것이다. 공부, 또는 어떠한 일을 하는 과정에서 포기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추진하라. 편재 화가 금 운동으로 인성으로 바뀌게 되는 달이니 문서 운과 시험 합격 운이 좋다. 금전적인 면에서 수익 창출 효과가 있겠지만, 지장간 , 편재가 壬丙 충을 할 수 있으니 과도한 지출과 투자는 금물이다. 특히 화가 힘을 발휘하는 기간에 재물이 크게 들어오고 나가는 등, 喜悲가 교차할 것이다. 또한 월운 천간 수 겁재의 작용도 무시할 수 없다. 겁재 운에는 욕심을 버리고 주변에 일단 크게 한턱 쓰는 것도 재물 손실을 피해가는 방법이다.

                                                                                                                 

수 일간에게 5월은 하늘의 도움이 있다는 천을귀인이 겹쳐서 들어온다. 재물과 취업, 승진, 시험 합격에 유리한 달이다. 재물과 정관이 건록으로 들어왔으니 그동안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못한 일이 있다면 과감하게 추진해도 괜찮다. 다만 토 기간에 戊癸 합으로 나의 비견이 가로챌 수 있으니 반드시 형제자매, 또는 동료들에게 먼저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한다. 재물 화가 태지에 놓이게 되면 경제적으로 큰 이익을 볼 수 있으니 베푸는 데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

巳丑 합으로 정재가 금 인성으로 변해서 일간 수를 생하는 구조로 흘러가니 더욱더 주변에 많이 베풀고 상생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이상으로 5癸巳월 운세를 일간별로 알아보았다. 아무리 개인의 운이 좋아도 국운(國運)을 이길 수는 없다.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고 모두와 함께 상생하는 마음가짐을 뜻한다.

심덕승명(心德勝命)이라는 말이 있다. 마음의 덕이 운명을 이긴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