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트렌드는 왜? 변화하는가?
핵심적인 문제점이 무엇인가?
우리는 시장 조사 및 디자인 트렌드를 조사하며 타깃 분석을 한다. 강조하는 싶은 것은 '타깃'이다. 타깃이 정해졌다면 다음은 '콘셉트'이다. 타깃을 정한다는 것은 소비자는 감정에 소비하는 것 같지만 생각보다 까다롭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 구매행위를 한다. 철저한 준비만이 전략이 될 수 있다. 디자인 마케팅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될 7가지다.
첫째, 디자인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둘째, 시장의 트렌드는 왜? 변화하고 있는가?
셋째, 소비자는 왜 그런 행동(구매 이유)을 하고 있는가? 인사이트는 무엇인가?
넷째, 핵심적인 문제점이 무엇인가?
다섯 번째, 어떻게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가?
여섯 번째, 어떻게 이슈화시킬 것인가?
일곱 번째, 어떻게 표현(메시지, 디자인 전략 등) 할 것인가?
뉴스, 경제, 시대의 흐름과 변화, 소비자의 심리적 변화, 사회 전반적인 현상에 대해 폭넓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현재의 트렌드와 미래의 동향을 알려주는 가장 좋은 단서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전반적인 이슈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져보는 습관도 중요하다. 정리하면 고객 타겟팅과 홍보문구 작성이다. 맨 마지막이 홍보채널 선택이다. 디자인 마케팅제작에 앞서 반드시 체크해야 될 7가지를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