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떻게 보면 검판사든 의사든 ‘똑똑한’ 사람들도 다 속은 것이다? (1)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0.12.05 21:10
  • 수정 2020.12.06 09: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 삼국유사는 믿을게 못 된다고? 단군(檀君)도 삼국유사에 있다고? 삼국유사는 믿을 게 못 된다고 누가 처음 이야기했지?

대한민국의 교육제도가 “잘못 되었다”는 수십년 내려온 논쟁이다.

건국 이래 유일하게 대학입싯날 대학입시가 아닌 다른 뉴스가 톱뉴스가 된 것은 2020년이 아마 처음일 것이다.

매년 화려하게 장식하는 기사들, 서울대 무슨 과는 내신 1등급 기준 몇 점, 서울의대는 내신 1등급 기준 몇 점 이라는 ‘속보’가 “윤석열” 에 밀린 것이다.

다음날 XX 일보 기사를 “다음” (어쩌다 보니 “네이버’는 거의 접속하지 않는다)에 서 보았다.

한국사 시험 문제로는 수능에 출제되었으리라고 생각할 수 없고 그냥 웃기는 이야기인 줄 알았다.

어! 사실이네. 이런 문제가 출제 되었네. XX일보는 해설을 잘못했네!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남북한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으니 오보한 것 같다.

 

내가 출제위원이면 다음과 같은 문제를 낸다! 배점 10점으로!

(질문)

살펴보면, 고(구)려때의 도읍은 안시성(安市城) 일명 안정홀(安丁忽)로서 요수(遼水)의 북쪽에 위치해 있었고, 요수는 일명 압록(鴨淥)으로 지금은 안민강(安民江)이라고 한다. 송경(松京)의 흥국사의 이름이 어찌 있을 수 있겠는가?”

라는 글이 쓰인 역사책은? (배점 10점)

按麗時都安市城, 一名安丁忽在遼水之北, 遼水一名鴨今云安民江. 豈有松京之興國寺名.

  1. 삼국사기 2) 구당서 3) 신당서 4) 삼국유사 5) none of these

가르치지 않았거나, 가르쳤어도 잘못 가르쳤거나, 잘 가르쳤어도 수업시간에 졸았으면 절대 맞출 수 없다.

고등학교 3학년 한국사 시간에 당나라 역사를 쓴 것이 구당서, 신당서 이외에도 ‘소위’ 정사 (正史. 정부가 편찬하거나 인증한  역사책) 가 ‘통전’등이 있었다는 사실을 누가 가르칠 수 있겠는가!

객관식 문제를 많이 풀어본 사람은 안다.

첫째 5) none of these 는 절대 정답이 아니다.

그럼 중국 역사책일까? 한국 역사책일까?로 나뉜다.

중국 역사책이면 구당서, 신당서  한국역사책이면 삼국사기, 삼국유사.

공부 열심히 한 (객관식 문제집을 많이 풀어본) 학생은 ‘찍는다’ . 한국사 시험에 정답이 중국 역사책일 리가 있나? 구당서, 신당서는 일단 제낀다.

삼국사기일까? 삼국유사일까?

선택지 1) 번이 삼국사기임을 볼 때 이건 함정이다. 즉 삼국사기가 정답이 아니다. 정답은 3), 4) 번에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하지 않았는가!

 

맞다. 정답은 4)삼국유사 이다.

고구려의 수도가 안시성이라고 기억하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국내성,평양으로 기억하지. 삼국유사에는 안시성 (安市城)이라고 적혀 있다. 세상을 편안하게 한다 (안 = 편안, 시 = 세상, 시장) . 수도의 이름으로는 적절한데! 안시성 옆의 강이 안민강 (安民江.백성을 편안하게 하는 강?)이라고!

안민강, 안시성을 제대로 찾아야지. 한반도 평양이 안시성이라고 불린 적 없고, 평양 밑 대동강이 안민강이라 불린 적 없다.

 

아. 삼국유사는 믿을게 못된다고? 단군 이야기도 삼국유사에 있다고?

삼국유사는 믿을 게 못 된다고 누가 처음 이야기했지?

 

한국사데이터베이스 해당페이지 캡쳐 편집
한국사데이터베이스 해당페이지 캡쳐 편집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